Ⅰ.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과학교과의 내용은 자연과학을 대상으로 하며, 자연과학은 탐구방법에서도 중요한 특징을 갖고 있다. 과학적 탐구방법의 요소에는 공통적으로 문제 인식, 가설설정, 실험설계, 자료의 수집과 정리, 자료의 해석 및 분석, 결과의 종합과평가, 문제 해결 등의 과정이
우리 초등교육은 본격적인 정보화시대를 맞아 삶을 영위해야 하는 학습자에게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패러다임의 전환을 모색하여 교육의 요체라 할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에서의 과감한 변화를 수용해야 한다. 이제 정보화시대의 초등교육은 산업화 시대의 초등교
수업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성 및 비디오 자료 등 제시
㈏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수업초기에 달성되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교사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들을 분명히 인식하고, 평가의 주안점에 대해 알도록 하여 학습목표와 관련 없는 정보를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의 개념화 시도. 피드백을 강조하면서 통신 이론과학습 이론이 통합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5) 초기 수업 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초기 교수공학) : '60∼'70 산업사회
-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여(Skinner의 공헌 : 티칭머신, 프로그램수업)
스키너 - 체계적 강화 강조, 교수기
학습 주제명을 현상중심 및 활동중심으로 하고 학습주제 수를 많게 하였다. 반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주제를 개념중심으로 하고, 그 수를 줄임으로써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국민공통기본교과인 ‘과학’은 10년간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려, 종래의
수업을 지향해야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학생이 주체가 되는 수업에서 그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음의 몇 가지를 통해 수업 방법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1. 교과서는 교육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습자료에 불과하다
이 학습자료는 교과서 나름의 일관
학습은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보다 순간적인 판단과 선택, 결정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④ 모의학습은 역할놀이에 비하여 사회 체제 내에서 일어나는 인과관계 등을 학습시키는 데 유효하다. 자료의 분석과 그 활용을 기초로, 게임의 규칙과 참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과 즉석평가(zerodelay evaluation),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on-going change)를 통한 의사결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ISD의 과정은 교수체제의 상위체제(supersystem)에 영향을 준다. 교수체제의 상위체제에는 공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등의 여러 맥락의 체제가 있다. 보통교육과 고등교육의 체제는 보다 넓은 사회
Ⅰ.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목적
과학과의 목표를 살펴보면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기른다.’라는 상위목표 아래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로 표현될 수 있다.
첫째,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미국 초·중등학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3) 장단점
(1) 장점
· 흥미와 열정을 유발하며 잘 기억한다.
·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조사 기술을 함양한다.
(2) 단점
·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모든 학습상황에 사용하기에는 불가능하다.
· 이 접근은 직관적이고 창의적인 아동에게 보다 적절하다.